매일 꿈이 있는 공간

고대

최초의 자동문은 이미 2000여 년 전에 만들어졌다. 고대 그리스헤론. 헤론의 개인적인 이력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러나 그가 저술한 기계학, 측량술, 기체학 등을 통해 그의 발명품들을 접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와트와 뉴커먼보다도 앞서 발명한 증기기관이다.

 

고대 그리스의 발명가,수학자 헤론

 

헤론이 발명한 자동문은 불을 지피면 공기탱크 속의 공기가 팽창하여 물탱크의 물을 넘치게 해서 양동이에 담기게 되고,

 

무거워진 양동이는 중력을 받아 아래로 내려가면서 도르래를 통한 힘의 방향을 바꾸어주면서 문이 열리게 되는 원리였다.

 

 

 또 반대로 불을 끄게 되면, 팽창했던 공기가 다시 수축하므로 양동이에 있던 물을 끌어들이게 되고, 가벼워진 양동이는 올라가면서 문을 닫게 하였다.

 

일단 이론상으로는 동작이 가능하지만, 해당 원리 외에 실제 제작법이나 실험례등이 알려진 것은 없다. 또 실용화된 흔적도 찾아 볼 수 없다.

 

 

 

 

현대

 

현대적인 자동문은 1954년 미국의 텍사스 주 코퍼스 크리스티에 위치한 호톤 글라스사(社) 직원인 디 호톤과 류 휴잇이 발명했다.

 

이들이 만든 자동문 시스템은 문 앞에 깔아놓은 매트에 설치한 작동기를 밟을 때에만 열리는 단순한 미닫이 문이었다.

 

이 문은 바람 때문에 문이 저절로 움직이는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배달원이 두 손 가득히 짐을 든 상태로 상점에 들어오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주었다.

 

도시의 주요 시설에서 해당 문의 테스트가 무상으로 진행되었으며, 1960년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었다.

 

이 자동문의 상용화 제품은 코퍼스 크리스티의 호텔 레스토랑에 최초로 설치되었다. 호톤과 휴잇은 1964년 특허를 취득했으며 호톤 오토매틱스사(社)를 설립하였다

 

초창기에는 문 앞의 카펫을 밟으면 문이 열리는 구조였으나 현재는 적외선을 이용한 자동문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열리는 구조도 많이 사용된다. 특히 매장 내부가 좁은 경우 고객이 문 앞을 지나가기만 해도 문이 열려 실내 냉난방 에너지가

 

손실되며 전력 소모가 많아 매장 바깥은 적외선식, 매장 안쪽은 버튼식으로도 사용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