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꿈이 있는 공간

바퀴벌레는 이름만 들어도 징그러운데...검색해서 찾아본 내 마음은 오죽할까 ㅠㅠ 



식성

대부분 잡식성이며, 갑옷바퀴처럼 썩은 나무를 먹는 종류도 있다.

수명

바퀴벌레는 부화하여 성충이 되기까지 보통 6개월 정도 걸린다. 수명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종에 따라 다른데, 보통 90일 ~ 600일 사이이다.

번식

교미는 구애행동 후에 이루어지는데, 수컷은 앞날개를 세우고 제7, 8배마디 등판에 있는 유혹선(誘惑腺)에서 분비물을 낸다. 

암컷이 이 분비물에 유인되어 그 분비물을 핥는 사이에 수컷이 교미한다.

암컷은 알집(난협)을 만들어 그 속에 알을 낳고 이것을 배 끝에 붙이고 다니면서 얼마 동안 보육한다. 왕바퀴류 등은 산란관의 일부가 부풀어서 자궁 모양이 되며 난태생을 한다. 알의 수나 양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 1개의 난협에 16개 ~ 44개의 알이 저장된다. 

한 암컷은 1 ~ 20개까지의 알주머니를 생산할 수 있다. 암컷은 난협을 꽁무늬에 붙이고 다니다가 부화 직전에 내려놓는다.

유충은 15일 ~ 90일 사이에 부화한다. 불완전변태를 하기 때문에 유충은 성충과 거의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생활양식도 거의 같다.

습성

미국 플로리다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바퀴벌레는 지나다니는 길에 먹이, 물, 은신처를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표시한다. 

바퀴벌레는 건물의 따뜻한 곳을 좋아하지만, 열대의 종류들은 더 따뜻한 곳을 선호하여 오히려 집에 머무르지 않는다.

 또한 곤충학자들에 의하면 바퀴벌레는 먹이를 필요 이상으로 최대한 먹은 후 자신들의 일족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다시 토해내며 이를 다른 바퀴벌레들이 먹는다. 

사람들은 이런 바퀴벌레의 습성을 이용하여 설치식 바퀴제거제를 곳곳에 설치하여 바퀴벌레를 퇴치하려 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